제자훈련

제자훈련

제자훈련은 주님기쁨의교회 내 평신도훈련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평신도를 세상에서 부름 받은 하나님의 백성인 동시에 세상으로 보냄 받은 예수의 제자로서 정체성을 갖고 영혼구원을 사명으로 하여 하나님 나라를 위해 즐거이 헌신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. 더 나아가 이 훈련을 통해 지도자적인 자질이 있는 평신도를 발굴하고 동역자로 세워 사역하게 하고자 합니다.

제자훈련은 1단걔와 2단걔로 나뉘어져 있으며 상 하반기 각 단계별로 한 가지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. 1단계는 일대일 양육교재 10과로 진행되며 2단계는 국제제자훈련원에서 집필한 제자훈련 교제 1권과 2권 중 총 10과를 다루게 됩니다.


훈련자격
  1. 본 교회 등록 교인으로 5주간의 새가족 모임을 수료하신 분

  2. 다락방 참석 및 교회가 요청하는 봉사에 기쁨으로 순종할 수 있는 분(식당봉사, 주일학교 교사, 진행부, 주차봉사 등)

  3. 평신도 지도자로 파송되기까지 지속적으로 훈련에 우선순위를 두고 전적으로 헌신할 수 있는 분

  4. 배우자의 허락과 순장의 추천이 담당교역자에게 전될된 분

  5. 신체가 건강하고 건전한 직업을 가져 훈련의 모든 내용을 온전한 순종과 기쁨으로 감당할 준비가 된 분


훈련과정 및 수료
  • 훈련은 한 명의 양육자와 1-3명의 훈련생으로 이뤄집니다.

  • 정시에 정확히 시작합니다.(지각 시 벌금 - 양질의 간식을 위한 재정으로 쓰입니다.)

STEP 01

마음열기
20분

STEP 02

말씀읽기
5분

STEP 03

해석하기
90분

STEP 04

돌아보기
15분

STEP 05

살아내기
20분
1단계(마음열기 - 20분)

한 주간 삶을 돌아보며 생각과 마음을 솔직하게 나눕니다. 마구잡이식 나눔이 아니라 주일설교 말씀을 되새기며 내 삶이 예수님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생각해보며 마음 문을 여는 시간입니다.

2단계(말씀읽기 - 5분)

죄인인 우리가 스스로 거룩해질 수 없기 때문에 매주 주제큐티를 통해 말씀이신 예수님을 만나 본문 말씀이 나를 읽고 지나갈 수 있도록 성령의 감동을 구합니다.

3단계(구속사로 해석하기 - 90분)

사람은 살아온 습관이 있어 자기 생각을 가지고 예수님을 만나려 하지만 내 생각을 내려놓고 나를 만나주신 예수님을 생각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. '구속사적 해석'이란 옳고 그름의 인본주의적 관점이 아닌 하나님의 관점, 즉 구원의 관점으로 성경을 보는 것입니다.

4단계(돌아보기 - 15분)

구속사적 해석을 듣고 난 다음에는 스스로 예수님을 만나고 말씀을 듣느 훈련이 필요합니다. 매 과의 주제를 구체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을 읽거나 책을 읽거나 큐티를 하면서 깨달은 말씀에 비추어 나 자신과 이웃들, 공동체를 돌아보면서 했던 적용을 나눕니다.

5단계(살아내기 - 20분)

어떻게 하면 자신과 가정, 공동체를 지키고 중수할 수 있을지 깨달은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일주일 간 살아낼 적용을 생활숙제와 함께 나누고 서로를 위해 기도합니다.


수료자격

부득이한 경우에 한해 10주간의 교육기간 중 1회까지만 결석이 허용됩니다.
2회 결석 시 자동으로 탈락됩니다. 계속 양육에 참여하실 수 있지만 수료증은 나가지 않습니다.
각 항목별 과제를 모두 하셔야 수료하실 수 있습니다. 미제출 과제는 10과 모임 전까지 모두 제출하셔야 합니다.

이 훈련을 마치면 사역훈련 과정으로 들어갈 자격을 얻게 됩니다.